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사회와 현상

금값 한 돈에 얼마?(+금.값 오르는 이유는?)

by 뚱그릭 2023. 4.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값 이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금값이 최근 10년 동안 최고치를 경신했어요. 그 이유는 바로 은행이 파산 위기에 이르는 등 큰 문제들을 겪어오면서인데요.

 

 

 

특히 크레디트스위스 등의 세계 여러 은행이 휘청거렸기 때문에 은행에 돈맡기는 것보다는 금 같은 현물자산에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여요. 금은 세상 어디를 가도 언제나 쉽게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안전한 자산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킹달러 시대에 이러한 킹달러의 위상이 적어지거나 하면 꼭 금이 반대로 주목을 받는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 하지만 요즘 달라가 또 오르고 있어서 금값이 오를지는 미지기수라서 투자는 신중히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크레디트스위스 은행 사태란?

크레디트스위스 은행은 세계적인 투자은행인데, 파산 위기를 얼마 전 겪었다가 가까스로 스위스 연방은행이 사들이면서 위기를 모면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어요. 유럽의 대표적인 투자 은행으로 사정이 계속 안 좋긴 했지만, 최근 실리콘밸리의 젖줄이라고 할 수 있는 svb가 파산을 맞이하자 이로 인해서 파산 위기 직전까지 가게 된 거예요. 

 

 

금값 한돈 앞으로 40만원 금방

최근에는 편의점 안에 금 자판기에서 골드바를 구매할 만큼 투자목적으로 금을 사기에 용이해졌는데요. 4월 기준 금 1돈은 31만 4천원을 호가하고 있습니다. 편의점 gs25에서 6개월동안 금 자판기를 통해 금을 판매한 금액은 총 20억원인데요. 모두 한돈씩 팔았다고 생각하면 6,000명 정도 구매한 셈이라고 할 수 있어서 앞으로 gs에서 금 자판기를 더 늘린다고 하네요. 

 

 

금 과연 투자 목적으로 가치가 있을까?

한국금거래소에서 말하기를 금 한돈은 지난 3월 20일에 역대 최고인 36만원을 찍었고요. 일각에선 금 한돈에 40만원까지 치솟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거래량 역시 계속 늘어나고 있어요. 과연 금이 어떤 가치가 있는 것인지 알아보려고 해요. 금은 미국 달러, 미국 국채와 함께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알려져 있어요. 경제가 어려워도 금만 가지고 있으면 수익을 낼 수 있다라는 믿음 때문일 거예요. 최근에는 경기가 어려워졌는데 금값은 부동산과 주식시장과는 반대로 해당 시장이 어려울 때도 빛을 발할 수 있다라는 믿음이 굳건한 시장입니다. 

 

 

금값이 오르는 이유는?

 

최근에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점점 거둬질 것이라는 기대가 있어서 통상적으로 달러와 미국 국채 가치가 감소하면 대체재로써 가지는 금값은 오를 수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경기가 위축될 것이라는 예상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금값은 반대로 오르게 된다라는 것이 오랫동안 경제를 지켜봐온 분들의 지혜일 거예요. 

 

 

반응형

댓글